차량 경고등 정말 중요 하지만 무심코 넘어가는 경우가 너무 나도 많습니다. 특히 빨간 경고등은 정말 중요한 표시등 이기 때문에 그냥 넘어가시면 안 되고, 바로 정비소로 가시는 게 가장 현명한 방법입니다. 그럼 색상별 경고등 및 각 부위별 경고의 의미를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 보도록 하겠습니다.
경고등 색상의 의미
- 빨간색 경고등 : 당장 운행 중인 차량을 멈추고 정비소로 가셔야 합니다.
- 주황색 경고등 : 당장은 위험한 상황은 아니지만 경고등 의미에 따라 차체 점검 및 정비소로 가시면 됩니다.
- 연두색 경고등 : 일반적인 작동에 대한 경고등으로 의미만 알고 계시면 됩니다.
■ 자동차 경고등 종류와 의미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시트벨트를 착용하지 않고 시동 스위치를 'ON' 하면 6초간 경고등이 점멸한다. 이때 일정 속도 이상으로 주행하면 지속적인 경고음이 울린다.
시동 스위치 'ON' 위치에서 점등되었다가 시스템에 이상이 없으면 소등된다. 시동 후에도 경고등이 꺼지지 않거나 주행 중에 점등되면 에어백 시스템에 이상이 있는 것이므로 정비 사업장에서 점검 및 정비를 받도록 한다.
전자제어 에어 서스펜션 EAS: Electronic Self Leveling Air Suspension 장치에 이상이 있을 시 점등되므로 정비 사업장에서 점검받아야 한다. EAS의 레벨링을 고정하는 EAS Lock 설정 스위치 작동 시엔 EAS 경고등이 녹색으로 표시된다.
"EBD" Electronic Break Force Distribution 시스템은 ESP 시스템의 일부이다. 브레이크 페달 작동 시 브레이크 압력을 전자적으로 후륜 좌우 휠에 분배하는 장치로 해당 시스템에 문제가 있을 경우 점등된다.
타이어 공기압 자동감지 시스템 TPMS에 이상이 있을 경우 점등된다.
타이어 공기압 부족 및 타이어 압력 이상 시에 점등한다.
시동 스위치 'ON' 위치에서 점등되었다가 ABS 시스템에 이상이 없으면 소등된다.
EPB 시스템에 이상이 있을 경우 점등된다. 이 경고등이 점등 또는 점멸하면 전자동 파킹 브레이크 EPB: Electronic Parking Break에 이상이 발생한 것이므로 정비 사업장에서 점검 및 정비를 받아야 한다.
자동 주차 브레이크 설정 스위치를 누르면 계기판에 AUTO PARK가 점등(녹색) 된다. 다시 한번 누르면 주차 브레이크 기능이 해제되면서 AUTO PARK가 소등된다.
- 적색 경고등 점등 : 주차 브레이크가 작동 중일 때, 브레이크 오일이 부족할 때 점등된다.
- 적색 경고등 점멸 : 3km/h 이상의 속도에서 EPB 스위치의 ON 부분을 지속적으로 누르면(EPB 비상모드) 차량에 제동력이 생기면서 적색 주차 브레이크 경고등이 점멸한다.
- 녹색 경고등 점등 : 자동 주차 브레이크 기능을 설정한 상태에서(AUTO PARK 점등) 브레이크 페달을 밟아 차량이 정지하면 주차 브레이크가 작동하면서 녹색 주차 브레이크 경고등이 점등된다.
도어가 열려 있거나 완전히 닫히지 않은 경우, 이 경고등이 점등된다.
이 경고등은 엔진 냉각수가 부족할 경우에 점등되고, 냉각수 온도가 규정값보다 높으면 점멸한다. 경고등이 점등되거나 점멸하면 차량 주행을 삼가고 차량을 안전한 곳에 정차시켜 엔진을 식혀야 한다.
시동 스위치를 'ON' 했을 때 점등되었다가 시동이 걸리면 소등된다. 시동 후에도 꺼지지 않거나 주행 중에 점등되면 엔진오일의 유량에 이상이 있는 것이므로 정비 사업장에서 점검 및 정비를 받는다.
차속 감응형 파워 스티어링 SSPS 장치에 이상이 있을 경우 점등된다. 이 경고등이 점등되면 스티어링 휠의 조향 느낌이 무거워진다.
스마트키 PASE 장착 차량인 경우, 스마트키를 차량 실내 또는 트렁크 내에 두고 도어를 닫을 경우 점등된다.
크루즈 컨트롤 관련 시스템에 이상이 있을 경우 점등(황색)되며, ACC 스위치를 작동하여 시스템이 활성화되면 녹색으로 점등된다.
엔진 제어 관련 각종 센서 및 장치들(배출가스 시스템 포함)에 이상이 있을 경우 점등된다. 이 경고등이 점등되면 정비사업장을 방문하여 점검 및 정비를 받으면 된다.
시동 스위치를 'ON' 했을 때 점등되었다가 시동이 걸리면 소등된다. 이 경고등이 시동 후에도 꺼지지 않거나 주행 중에 점등되면 충전 시스템에 이상이 있는 것이므로 가능한 한 AV 시스템 및 히터 장치 같은 전자제품의 사용을 중단하고, 정비 사업장에서 점검 및 정비를 받아야 한다.
겨울철에 미끄러운 도로에서 출발하기 위해 자동변속기의 모드 스위치 'W' 부분을 누르면 점등되었다가 'S' 부분을 누르면 소등된다.
안개등은 미등이 점등된 상태에서 안개등 스위치를 작동하면 표시된다. 리어 안개 등이 적용된 국가의 차량일 경우 리어 안개등도 점등된다.
- ESP: Electronic Stability Program는 차량 자세교정 시스템이다. ESP OFF 스위치를 눌러 ESP 기능을 중단시키면 이 경고등이 점등된다. 또한 ESP 기능이 작동 중일 때에는 ESP 경고등이 점멸한다.
- ESP OFF 스위치를 눌러 ESP 기능을 중단시키지 않은 상태에서 ESP 경고등이 점등된다면 시스템 고장이므로 점검 및 정비를 받아야 한다.
이모빌라이저가 내장된 스마트키 또는 리모컨 키가 없는 상태에서 시동 스위치를 눌러 시동을 걸려고 할 때 점등된다. 이때는 스마트키 또는 리모컨 키를 다시 한번 확인한 후 시동을 건다
헤드램프를 상향으로 작동하면 점등된다.(쌍 나이트 표시등)
특히 겨울철은 자동차 정비를 한층 강화해야 사고 예방이 될 수 있습니다. 항상 안전 운전하셔서 나와 가족을 지키시면 좋겠습니다.
'자동차 관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겨울철에 열쇠가 키 구멍에 잘 들어 가지 않는 다구요! (0) | 2022.11.28 |
---|---|
자동차 연료는 효율적으로 주유는 경제적으로 하는 방법 ( 기름값 아끼는 꿀팁!! ) (0) | 2022.11.28 |
냄새로 알아보는 자동차 상태 ( 차에서 고무타는 냄새, 차에서 달콤한 냄새, 차에서 나무타는 냄새 ) (0) | 2022.11.26 |
자동차 소리로 알아보는 자동차 상태 점검 (차량 소리로 고장 유무 확인 ) (0) | 2022.11.26 |
자동차 정비소 가기 전에 간단 하게 점검 해보세요 ( 사계절 자동차 점검 요령, 봄 여름 가을 겨울 자동차 점검 방법 ) (0) | 2022.11.2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