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관리

자동차 정비소 가기 전에 간단 하게 점검 해보세요 ( 사계절 자동차 점검 요령, 봄 여름 가을 겨울 자동차 점검 방법 )

by 구매는 싸게 관리는 철저하게 2022. 11. 26.

계절별 자동차 관리는 운전자의 안전에 연관된 일이기 때문에 반드시 정해진 기간에 점검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늘은 일반적인 엔진오일 미션오일 외 가장 기본적인 점검이지만 일반적으로 점검을 진행하지 않아 차량에 큰 고장이 나는 경우에 대한 내용을 살펴보는 시간을 가져 보겠습니다.

봄철" 중요한 차량 관리 리스트.

썸네일
봄철 자동차 간단 점검 방법

○ 엄동설한을 지나온 자동차는 외부에서 엔진의 기계 부품까지 상당히 피로가 쌓여 있다고 봐야 한다. 따라서 봄은 1년 중 가장 정성껏 차를 관리해야 하는 시기다.

 

 

1. 하부 세척 및 도색(언더코팅 등) 추천

차체는 주행장치를 중심으로 물 세척을 잘해주어야 한다. 특히 고속도로를 자주 주행하는 차들은 주의해야 할 것이 있다. 겨울철에 눈길에 뿌려진 제설제의 주성분은 소금인데 자동차 하체를 녹슬게 하는 원인이 되기 때문이다. 세차 후에는 여름철의 습기로 인한 부식 방지를 위해 차의 밑 부분을 페인트로 도색하거나 언더코팅을 하면 더욱 좋다.

 

2. 냉각수, 냉각수 호수, 부동액 점검

겨울엔 문제가 없다가 기온 상승에 따라 냉각 성능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냉각수나, 냉각수 호스 등을 철저히 점검해야 한다. 대부분의 차가 사용하는 4계절용 부동액은 2년에 한 번 교환하고, 그 양을 점검하여 부족하지 않다면 그대로 사용해도 좋다.


3. 타이어 점검

타이어의 마모나 상처를 살펴봐야 한다. 눈길을 달리는 중에 돌에 부딪치거나 타이어의 접지면이 크게 잘려나갈 수 있기 때문이다. 타이어 옆면 손상을 모른 채 고속 주행하는 것은 매우 위험하다.


 

 

여름철" 중요한 차량 관리 리스트.

여름철 바닷가에서 아름다운 금발 여성이 해수욕을 즐기는 모습입니다.
여름철 자동차 간단 점검 방법

○ 본격적인 여름에 들어가기 전에, 여름철 더위와 습도에 맞서는 점검이 필요하다.

 


1. 냉각수 양, 냉각수 호스 점검

냉각수의 양과 냉각수 호스를 주의 깊게 점검한다. 그중에서 냉각수 호스는 외관상으로 우량, 불량의 판단이 어렵지만 호스를 손가락으로 눌러보아 탄력이 없거나 호스의 끝부분이 갈라진 것은 미리 교환해주는 것이 좋다

.
2. 라디에이터, 에어컨 콘덴스 점검

라디에이터나 라디에이터 앞부분에 있는 에어컨 콘덴서의 표면이 오염되지 않았는지 점검하고, 만약 오염되었다면 물을 뿌려서 깨끗하게 닦아준다.


3. 에어컨 컬 프레서, 에어컨 벨트 장력 점검

에어컨 스위치를 작동시켜 에어컨 컴프레서가 작동하는지, 냉방 성능은 충분한지 등을 점검한다. 아울러 에어컨 벨트의 장력과 손상 여부도 살펴보고, 오염되어 있을 시엔 물을 뿌려 깨끗하게 닦아준다.


4. 자동차 외관 왁스 추천

차체에는 충분한 왁스칠을 자주 해주는 것이 좋다. 여름철 자외선과 열은 차체를 손상시키는 원인이 되므로 충분한 왁스칠로 차체 손상을 방지할 수 있다.


 

 

가을 겨울철" 중요한 차량 관리 리스트.

가을 낙엽에 누워서 하늘을 바라보는 모습입니다.겨울 나무에 눈이 내리는 숲에서 기차가 지나가는 모습입니다.
겨울철 자동차 간단 점검 방법

○ 가을철 자동차 관리는 여름의 연장으로 보면 된다. 일상적인 점검과 관리를 지속하면 된다. 여름철 휴가로 바닷가를 다녀온 후 세차를 게을리했다면 염분으로 인한 차체 부식이 우려됨을 완벽하게 해두지 않으면 곤란한 경우를 당하게 되는 것이다.

 


1. 냉각수 및 부동액 점검

냉각수가 얼어서 엔진이 동파되지 않도록 대비한다. 엔진 냉각수는 대체로 첫추위에 어는 경우가 많으므로 첫추위가 오기 전에 부동액을 넣어주어야 한다. 부동액과 물의 비율은 50:50이다

 

2. 부동액 점검

이미 4계절용 부동액이 주입되어 있더라도 봄, 여름, 가을 동안 계속 물을 보충했다면 새로 넣어주는 것이 좋다.

 

3. 도어 및 트렁크 접촉 부분 마찰 소음 점검

도어나 트렁크의 접촉 부분에 오일을 살짝 발라주어 수분에 의해 도어나 트렁크가 얼어붙지 않도록 한다.

 

4. 열쇠 구멍 점검

열쇠 구멍에도 약간의 오일을 발라주면 추운 아침 열쇠 구멍이 얼어 도어가 열리지 않는 일을 방지할 수 있다.

 

5. 외관 유지 관리

차체에는 왁스칠을 충분히 해준다. 차체를 보호하는 의미 이외에도 자동차에 쌓인 먼지나 눈을 쉽게 제거할 수 있다.

 

6. 워셔 탱크 농도 및 주의사항

워셔 탱크의 워셔액 농도를 점검한다. 워셔액 농도가 부족하면 워셔 탱크가 동파될 수 있으므로 물을 보충해서는 안 된다.

 

7. 타이어 점검 및 폭설 대비.

눈이 많이 올 때를 대비하여 타이어가 마모되었으면 교환하고, 체인을 준비해 둔다. 체인은 구동바퀴에만 장착하면 된다.

 

나와 우리 가족을 위해 편리하지만 위험하기도 한 자동차 철저히 점검해서, 나와 우리 가족의 행복을 지키시길 바랍니다. ^^

반응형